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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Programmers 코딩테스트 연습. 광물캐기 본문

Algorithm/Programmers

[Java] Programmers 코딩테스트 연습. 광물캐기

junz 2023. 4. 5.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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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Programmers 코딩테스트 연습. 광물캐기

 

문   제 : 

마인은 곡괭이로 광산에서 광석을 캐려고 합니다. 마인은 다이아몬드 곡괭이, 철 곡괭이, 돌 곡괭이를 각각 0개에서 5개까지 가지고 있으며,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는 피로도가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로 광물을 캘 때의 피로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철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를 캘 때 피로도 5가 소모되며, 철과 돌을 캘때는 피로도가 1씩 소모됩니다. 각 곡괭이는 종류에 상관없이 광물 5개를 캔 후에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지키면서 최소한의 피로도로 광물을 캐려고 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곡괭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해 광물을 캡니다.
  • 한 번 사용하기 시작한 곡괭이는 사용할 수 없을 때까지 사용합니다.
  • 광물은 주어진 순서대로만 캘 수 있습니다.
  •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캐거나,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 광물을 캡니다.

 

즉, 곡괭이를 하나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고, 다음 곡괭이를 선택해서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캐는 과정을 반복하며,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거나 광산에 있는 모든 광물을 캘 때까지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마인이 갖고 있는 곡괭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picks와 광물들의 순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mineral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마인이 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Constraint)

  • picks는 [dia, iron, stone]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0 ≤ dia, iron, stone ≤ 5
    • 곡괭이는 최소 1개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 5 ≤ minerals의 길이 ≤ 50
    • minerals는 다음 3개의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iamond : 다이아몬드
    • iron : 철
    • stone : 돌

 

 

Example )

Input: picks = [1, 3, 2], 
	minerals =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diamond", "iron", "stone"]
Output: 12

/////////////////////////////////////////////////////////////////

Input: picks = [0, 1, 1], 
	minerals =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diamond", "iron", "iron", "iron", "iron", "iron", "diamond"]

Output: 50

 

 



접   근 : 

하나의 곡괭이로 5개의 광물을 캘 수 있으므로, 광물을 5개씩 묶어서 피로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

(Greedy)

 



해   결 : 

광물을 묶어서 각 곡괭이에 따른 피로도를 멤버변수로 갖는 클래스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클래스들을 정렬할 수 있도록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오버라이딩 했다.

 

minerals[] 배열을 돌면서 5개씩 광물세트 클래스에 추가해준다.

- 광물세트 클래스의 멤버변수는 각각 그 곡괭이로 돌을 캤을 때 드는 피로도이다.

이 때, 곡괭이의 개수mineral의 개수를 확인하면서 클래스에 추가해야한다.

만들어진 클래스를 ArrayList에 추가한다.

 

minerals[] 배열을 다 추가 했으면 ArrayList에 들어있는 5개 광물세트 객체들을 피로도가 높은 순서대로 정렬해준다. -> 캘 때 피로도가 많이 드는 순서로 정렬한다는 의미이다.

 

피로도가 많이 드는 광물 세트들로 정렬됐으면, 가지고 있는 곡괭이 중 성능이 좋은 곡괭이들을 먼저 써서 광물을 캐기 시작하면 된다. 그것이 피로도가 최소로 드는 방법이다!

 

picks배열을 돌면서 다이아몬드 곡괭이가 있다면 그걸로 먼저 캐고, 없다면 철 곡괭이로 캔다.

만약 그것도 없다면 돌 곡괭이로 캔다.

 

 


 

 

결   과  :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picks, String[] minerals) {
        int res = 0;
        int pickax = picks[0] + picks[1] + picks[2]; // 곡괭이의 개수
        ArrayList<MineralSet> mineralsets = new ArrayList<>();
        
        for(int i=0; i<minerals.length && pickax > 0; i++) {
            pickax--;
            MineralSet set = new MineralSet();
            for(int j=0; j<5; j++) {
                if(i >= minerals.length) break;
                
                if(minerals[i].equals("diamond")){
                    set.diamond += 1;
                    set.iron += 5;
                    set.stone += 25;
                }
                else if(minerals[i].equals("iron")){
                    set.diamond += 1;
                    set.iron += 1;
                    set.stone += 5;
                }
                else if(minerals[i].equals("stone")){
                    set.diamond += 1;
                    set.iron += 1;
                    set.stone += 1;
                }
                i++;
            }
            i--;
            mineralsets.add(set);
        }
        
        Collections.sort(mineralsets);
        
        for(int i=0; i<mineralsets.size(); i++) {
            for(int j=0; j<picks.length; j++) {
                if(picks[j] == 0) continue;
                picks[j]--;
                if(j == 0){ // diamond
                    res += mineralsets.get(i).diamond;
                    break;
                }
                else if(j == 1){ // iron
                    res += mineralsets.get(i).iron;
                    break;
                }
                else if(j == 2){// stone
                    res += mineralsets.get(i).stone;
                    break;
                }
            }
        }
        return res;
    }
    
    class MineralSet implements Comparable<MineralSet>{
        public int diamond;
        public int iron;
        public int stone;
        
        public MineralSet(){
            diamond = 0;
            iron = 0;
            stone = 0;
        }
        
        public int compareTo(MineralSet s){
            if(this.stone < s.stone) return 1;
            else if(this.stone == s.stone){ // 돌 피로도가 같다면?
                if(this.iron < s.iron) return 1;
                else if(this.iron == s.iron) { // 돌 피로도 같고 철 피로도까지 같다면?
                    if(this.diamond < s.diamond) return 1;
                    else return -1;
                }
                else return -1;
            }
            else return -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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